[유니티 3D] 오브젝트 이동 및 회전하기 (월드좌표와 상대좌표)

2013. 9. 5. 18:33

 [유니티 3D] 오브젝트 이동 및 회전하기 (월드좌표와 상대좌표)

 

 유니티에서 기본적이지만 유용하게 사용되는 오브젝트 이동 과 회전에 대해서 알아보겠습니다. 

이동에는 월드좌표와 상대좌표로 크게 두가지 방식으로 구분됩니다.

 

1. 오브젝트 이동

  1) transform.position = (vector)  : 월드 좌표계에서의 위치값

     ex) transform.position = new Vector3(1, 1, 1); 을 하게 되면 오브젝트는 1, 1, 1에 위치합니다.

     매 프레임마다 돌려도 위치는 항상 1, 1, 1 에 위치하게 됩니다.


  2) transform.translate((vector)) : 상대좌표로서 현재의 위치에서 파라미터 값 만큼 이동하게 됩니다.

     ex) transform.translate(new Vector3(1, 1, 1)); 을 하게 되면 현재 오브젝트가 1, 1, 1에 있을 때,

       2, 2, 에 위치하게 됩니다.

     매 프레임마다 적용하면 프레임마다 1, 1, 1씩 이동하게 됩니다.

 

 

2. 오브젝트 회전

  1) transform.rotation  : 월드 좌표

     ex) transform.rotation = Quaternion.Euler(50.0f, 0, 0);


  2) transform.Rotate : 상대좌표

    ex) transform.Rotate(0, 1, 0);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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